전명헌의 주요경력 & 업적

공지사항2009.09.03 12:07

전 명헌 사장은 한양대학교 산업공학과를 졸업한 뒤 1969년 신진자동차에 입사하면서 자동차 산업에 첫 발을 내디뎠다. 1972년부터 GM코리아에서 해외구매담당으로 활약하며 글로벌 경영리더가 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산업지식과 경험을 쌓기 시작한다.

 

1977년 현대자동차에 해외사업부 과장으로 합류하면서 자동차 수출 전문가로서의 본격적인 경력을 쌓기 시작한 전 명헌 사장은 1989년 현대자동차 이사 겸 미주 현지법인 수석 부사장, 1992년 해외사업부 상무이사, 1997년 현대자동차 미국 현지법인, 캐나다 현지법인, 미국 금융회사 등 3개사 총괄사장, 1999년 해외영업본부 수출지원 사업부 담당 전무이사 등 핵심요직을 두루 거치면서 현대자동차의 해외시장 개척, 특히 미주시장 수출 선봉장으로서 눈부신 활약을 펼쳤다.

 

이 과정에서 전 명헌 사장은 1998년 자동차 해외마케팅의 전략적 경영을 바탕으로 쌓은 경험에서 북미 고객들의 현대차에 대한 불신을 일시에 획기적으로 바꾸어 놓은 가장 강력한 메씨지인 10년, 10만 마일 워런티'라는 전무후무한 파격적인 아이디어를 기획하여 실현시켰으며, 이는 현재까지도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활용되고 회자되고 있을 정도로 한국 자동차 수출 역사에 한 획을 그은 획기적 마케팅 전략으로 평가되고 있다.

전 명헌 사장은 2000년 11월 기아자동차로 자리를 옮겨, 해외영업 본부장 부사장을 역임하는 동안 유럽 주요국가의 독립 대리점권을 인수, 유럽시장에서 판매 마케팅을 직영함으로써 획기적으로 판매력을 강화시켰고 동시에 호주 오픈테니스메인 스폰서가 되어 기아자동차의 해외시장에서의 인지도를 한꺼번에 올려 놓은 것은 전 명헌 사장이 기아자동차 해외엉업 담당 부사장 시절에 남긴 업적들이였으며 기아자동차를 세계가 주목하는 자동차 회사로 도약하는 계기를 만들기도
했다. 뿐만아니고 대리점의 생산 오더 관리 시스템을 획기적으로 개선했으며 생산공장에서 선적 부두가지의 물류 시스템 PDI 시설을 세계 초일류로 바꾸어 놓기도 했다.

2003년부터는 글로벌 홍보 전문기업
에델만 코리아의 회장을 맡았으며, 2004년 4월에는 대한민국 수출 입국에 주도적인 역할을 해온 현대종합상사의 대표이사 사장으로 취임, 그만의 독특한 스피드 경영'으로 새로운 도약을 주도하였다. 

 

치밀하고 전략적인 경영 마인드 이외에도 전 명헌 사장은 영어, 스페인어, 화란어 등 유창한 외국어 실력을 갖추고 있는 등 국제 비즈니스 감각이 매우 뛰어나며 세계 각계 각층 인사와의 교류가 두텁기로도 유명하다. 

전 명헌 사장은 또한 Mark Juhn's Blog 라는 친환경 자동차를 주 테마로 한 그만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기업의 CEO들이 놓쳐서는 안될 블로그로 평가되기도 했다.